Intro
요즘 IT 뉴스들을 보면 고출력 파워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RTX 30 시리즈 출시와 함께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그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뉴스들은 현재 일어나는 일들 중에서 눈에 띄는 내용을 다루기에 그런 것이지 여전히 많은 분들이 찾는 파워는 고출력이 아닌 500W 대의 파워 입니다.
고사양의 게임을 하기위해 그래픽카드 하나에 50~300만원대(RTX 30 시리즈 기준) 까지 소비하는 소비자분들도 있지만 실제로 많은 컴퓨터 사용자분들은 20~30만원에 컴퓨터 본체 한대를 조립합니다.
20~30만원에 웹서핑하고 문서작성하고 유튜브보고 영화보고 PPT 작성하고 캐쥬얼게임까지 다 할수가 있습니다.
고사양 AAA 패키지 게임도 옵션타협만 보면 게임을 할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다수의 소비자분들이 조립하는 20~30만원대 컴퓨터의 파워는 몇W 가 적당할지 짐작 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500W 가 딱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 소개할 ' 가성비파워 COX 맥시스 500W 파워 ' 는 가성비가 무엇인지를 철저히 보여주는 제품 입니다.
어떤 제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st
1. 스펙과 효율
최근 파워제품들의 화두는 +12V 출력과 효율 입니다.
효율에 관련해서는 제가 여러번 언급한적이 있어서 좀더 자세한 내용은 ' 가성비파워 ABKO SUITMASTER AXE 500W 파워 (다나와 & ABKO 제공) ' 포스팅에 1번 항목과 2번 항목에 +12V 와 효율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상세히 적어 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OX 맥시스 500W ' 의 스펙표에서 +12V 는 456W 까지 끌어올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이 끌어올수 있는 이유는 'COX 맥시스 500W' 가 안전성을 갖춘 고출력 +12V 싱글레일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2V 싱글레일은 CPU와 그래픽카드에 많은 양의 전력이 필요할 때 효율적으로 전력을 끌어오기 좋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최근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전력을 사용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500W 중에 456W 를 끌어올수 있는 점은 상당히 좋은 부분 입니다.
효율은 로드율 50%에서 최고인 84.26%를 보이고 있습니다.
10~100% 로드 사이에 79% 밑으로 떨어지는 구간이 없으니 준수한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벤치 테스트를 통해 검증된 우수한 성능과 안전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2. 제품 박스
제품박스는 가성비를 위해서 재활용박스를 이용한것 같습니다.
그만큼 파워 외에 외적인 부분에서는 최대한 가격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한것을 알수 있습니다.
각 면에는 검은 잉크로 스펙이나 특징 등등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사진이나 그림을 넣지 않고 검은 잉크로만 처리한 점도 가격을 가격 거품을 빼는 한몫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필자는 'COX 맥시스 500W' 박스가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 제품 박스에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제품이 안전하게만 올수 있게 해놓으면 된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파워 제품을 장착하고 나면 박스는 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COX 맥시스 500W' 제품 박스는 가격의 거품을 빼기 위해서 노력한 흔적이 보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허술하지도 않습니다.
박스는 파워 제품의 배송중에 보호할수 있도록 되어 있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기 좋게 필요한 정보는 꼼꼼히 기재를 해놓았습니다.
3. 구성품
구성품을 살펴보던 중 필자가 감탄을 한 부분은 전원선을 지퍼백 형태의 봉지에 넣어둔 점 입니다.
동급의 파워 제품들에서는 파워선을 그냥 넣어둡니다.
한데 'COX 맥시스 500W' 은 사진에 보시다시피 비닐봉투에 넣어두었습니다.
아주 아주 자잘한 배려이지만 그만큼 신경을 써서 제품을 포장을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가성비를 중시하는 제품인데 비닐통투를 하나 더 넣은 것도 아니었습니다.
아이디어가 좋게도 보통은 나사와 케이블 타이를 넣어두는 비닐봉투에 전원선을 넣어둔것 입니다.
추측컨데 전원선의 사이즈가 보통의 나사와 케이블타이 넣는 봉투보다 클것이니 비닐봉투의 크기를 살짝 큰것으로 한것이 아닌가 추측이 됩니다.
아주 작은 부분이지만 돈을 많이 들이지 않고 전원선도 안전하게 포장할 정도로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는 신뢰를 주기에는 충분한 방법입니다.
다음으로 일반적인 파워 제품들에 기본 동봉되는 케이블 타이와 나사와 메뉴얼 겸 보증서가 들어 있습니다.
메뉴얼이 한장에 3쪽으로 양면 인쇄된 형태로 되어 있어서 그다지 염두에 두지 않았는데 내용을 보고는 정말 가격 거품을 빼면서도 꼭! 전달해야하는 정보는 제대로 기재를 해두었습니다.
4. COX 맥시스 500W 파워 외형
'COX 맥시스 500W' 의 외형을 살펴보면 블랙도장이고 딱히 흠잡을 곳이 없는 마감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옆면에는 'COX 맥시스 500W' 의 로고와 특징을 멋들어지게 만들어놓은 모습을 볼수 있고 팬 반대편면에는 스펙표를 볼수 있습니다.
전원선 연결부쪽에는 허니콤 타공망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외형을 하고 있습니다.
5. COX 맥시스 500W 팬
'COX 맥시스 500W' 은 120mm 사이즈의 하이드로 팬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하이드로 팬은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반적인 슬리브 팬 보다 수명, 소음이 더 좋은 방식 입니다.
이 팬은 PSU 전용 하우징 쿨링 팬이어서 배기구 측 기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에어커튼 작용을 억제하여 와류에 의한 열 맴돌이 현상을 방지해서 훨씬 효과적인 쿨링 효과를 보입니다.
그리고 ' COX 맥시스 500W ' 의 팬은 일반 가동시 1,000 ~ 1,100RPM 저속 운행을 하다가 부하가 40% ~ 50%에 도달하면 온도에 따라 팬속다가 빨라지고 최대 1,960RPM 까지 올라갈수 있습니다.
6. 소음측정
인케이스를 하지 않고 파워팬에 직접 스마트폰을 가져가서 팬의 소음을 측정했습니다.
측정 전에 주변 환경에는 전면 200mm , 후면 140mm 팬이 돌아가는 컴퓨터 본체가 바로 옆에 있는 상태에서 측정을 했고 거기에 더해서 파워테스터기의 비프음도 같이 나는 상황에서 측정을 했습니다.
대략 45~46데시벨 정도의 환경에서 파워를 작동 시키고 측정을 했습니다.
측정 결과는 대략 49데시벨 정도 나왔습니다.
파워테스터기의 비프음 때문에 측정치가 순간적으로 올라가는 현상으로 인해 정확한 측정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조건을 감안했을 때 추측컨데 48~50 데시벨 사이정도 예측을 합니다.
물론 옆에 있던 컴퓨터의 200mm 팬과 140mm 팬이 작동을 안하는 상태이면 데시벨은 더 줄어들 겁니다.
일반적으로 500와트 제품을 사용하는 케이스에는 전면 팬이 없거나 있어도 1개 내지 2개 정도의 작은 사이즈가 장착되어 있을 확률이 높고 후면은 보통 90mm 팬을 사용하니 필자의 측정 환경보다는 조용할것 이라고 추측을 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48~50데시벨이면 국가소음정보시스템 기준표에 따라 조용한 사무실 정도입니다.
참고로 위의 동영상은 파워 옆에 있는 본체의 팬들과 파워 제품의 근접 촬영으로 인해서 소리가 필자의 생각보다 크게 들리는 듯 합니다.
7. 내부 부품
' COX 맥시스 500W ' 는 내부 부품 구성의 품질이 좋습니다.
(1) 고성능 자성 코어 - 높은 효율의 전력변환과 에너지 절약을 통해 낭비되는 전력을 줄여 고성능 / 고효율 이라는 장점을 가집니다.
(2) PCB 방식 EMI 필터 설계 - 전력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케이블을 최소화한 설계로 전력효율을 높이고 노이즈 필터효과를 극대화 했습니다.
(3) 고품질 105도 캐패시터 - 메인 캐패시터 및 출력단의 캐패시터들까지 모두 고품질 고용량 105도 캐패시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일반 85도 대비 4배 이상 긴 수명으로 최고의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4) 스위치 트랜스포머 - 안정적인 성능의 스위칭 트랜스 구성으로 입력부의 전류를 과부하, 과전류 없이 출력부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12V 채널 출력을 보다 안정적이고 발열은 낮게 이끌어내 고효율의 출력을 낼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5) 우수한 품질과 열 분산 설계 - 글로벌 기업 'INFINEON' 사의 MOSFET 사용으로 더욱 탁월한 방열 효과를 지니며 열 분산에 최적화된 내부 설계로 안정적인 성능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8. 안전 회로
' COX 맥시스 500W ' 에는 4가지 안전회로가 적용 되어 있습니다.
OPP / OVP / UVP / SCP 가 적용되어서 시스템을 만약에 상황에서 보호하고 있습니다.
9. 케이블
20+4핀 케이블은 슬리빙 처리를 해서 깔끔한 내부 선정리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케이블 종류는 기본적인 케이블(MAIN,CPU)와 PCI-E 2개, IDE 3개, SATA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DE 케이블은 20AWG 이고 나머지는 케이블은 18AWG 로 되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사타케이블에 IDE 가 섞여 있거나 IDE 케이블에 사타를 섞는 경우가 있는데 ' COX 맥시스 500W ' 는 사타는 사타만 IDE 는 IDE 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 파워테스터기 측정
파워테스터기로 각 케이블에서 출력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을 했습니다.
-12V 필자의 테스터기가 저번부터 문제가 조금 있어서 제대로 측정이 안되는 상태인거 같습니다.
그외에 모든 케이블이 정상 출력이 되고 측정값도 오차가 크지 않게 준수하게 나왔습니다.
11. A/S
A/S 기간은 가성비 파워라고 보기에는 너무 훌륭한 3년 무상 A/S 를 하고 있습니다.
리뷰를 마무리하면서...
서두에서도 밝혔듯이 무조건 고사양의 컴퓨터를 모든 사람들이 조립하지는 않습니다.
되려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보급형을 조립합니다.
그러한 보급형 제품에는 그에 어울리는 제품이 필요합니다.
'COX 맥시스 500W' 군더더기를 없애면서 기본에 충실하고 안전하면서 가격의 거품을 뺐습니다.
파워 자체의 성능과 안전성은 준수하게 유지하면서 다른 부분에서 가격적 거품을 빼서 가성비 파워를 만들어 내었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대기전력을 줄이고 효율을 높인 환경을 생각하는 파워 입니다.
현재 보급형 컴퓨터를 구입하실 예정이라면 'COX 맥시스 500W' 를 추천 드립니다.
이상 블루캡 이었지요~
http://prod.danawa.com/info/?pcode=12341369
'컴퓨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너맥스 MAXPRO II 600W (EMP600AGT-C) (쿨엔조이 & 씨넥스존 제공) (0) | 2020.12.22 |
---|---|
가성비노트북 주연테크 캐리북e (0) | 2020.12.15 |
가성비파워 ABKO SUITMASTER AXE 500W 파워 (다나와 & ABKO 제공) (0) | 2020.12.02 |
가성비케이스 잘만 S2 풀 아크릴 (다나와 & 잘만 제공) (0) | 2020.11.27 |
케이스추천 잘만 N5 MF 체험 후기 (다나와 & 잘만 제공) (0) | 2020.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