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이야기~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필드테스트 (쿨엔조이 & 로지텍 제공)

블루캡 2022. 5. 8. 23:22

Intro
대부분의 일을 데스크탑으로 하다보면 마우스가 정말 중요합니다.
얼마전까지는 필자는 필자 손에도 잘 맞고 버튼감도 필자에게 딱 좋은 무선 마우스를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오래 사용하다보니 버튼이 고장나 버렸습니다.
새 제품을 살려니... 가격이 너무 상당해서 요즘 같이 자금 사정이 안 좋을때 엄두가 나지 않아서 좀 자금 사정이 나아지면 구입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미개봉했던 유선 게이밍 마우스를 꺼내서 임시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손목이 아프고 버튼을 누르기 위해서 힘을 너무 주다보니 피로감도 너무 많아졌습니다.
너무 불편해 하던차에 마침 '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 의 필드테스트 공고를 보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신청을 했는데 선정이 되어서 너무 기쁜 마음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과연 필자의 손목과 손가락에 평안을 줄수 있는 제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st
제품 박스

제품박스는 민트색이 인상적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전면과 후면은 검은색이지만 다른면들은 전부 민트색으로 되어 있는데 독특하게 잘 보는 전면과 후면의 검은색은 기억에 남지 않고 민트색만이 기억에 남는 효과를 보여 줍니다.
크기는 딱 마우스 크기만합니다.
필자는 제품의 박스가 작고 단단한 이미지를 주는 박스를 좋아합니다.
보관도 용이하고 뭔가 거품을 뺀듯한 이미지를 주기 때문 입니다.
'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의 이번 제품 박스 디자인은 그런 점에서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군더더기 없으면서도 " 난 로지텍 마우스! " 라는 이미지를 잘 전달하는 디자인입니다.

특이한 점은 제품 메뉴얼이 마우스를 감싸고 있는 종이라는 점 입니다.
환경 친화적인 이미지가 뿜뿜 느껴집니다.

2. 구성품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은 구성품이라고 따로 이렇게 적을 만한 부속품은 보이지 않습니다.
정말 딱 필요한것만 잘 넣어두었기 때문입니다.
마우스를 꺼내면 이미 건전지는 마우스 내부에 장착이 되어 있고 수신기도 수신기함에 삽입이 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그냥 다 셋팅되어서 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건전지는 종이를 끼워 두어서 전류가 흐르지 않게 해둔 상태로 오고 그 종이만 쏙 빼면 건전지에서 전류가 흐르도록 해두었습니다.

​3.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외형

외형은 일반적인 마우스와는 확연히 다릅니다.
일반 마우스를 오른쪽으로 눕여놓은 듯한 모습입니다.
버튼 부분까지는 플라스틱 재질로 보이고 손바닥이 닿는 부분은 러버재질로 보입니다.
바닥면은 달걀 모양을 하고 있고 둘레 전체를 피트가 둘러 싸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에 보시면 Lift 라는 글자 위에 동그랗게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누르면 건전지 장착과 수신기 보관함을 볼수 있게 열립니다.
독특하게 누르면 바로 분리가 되는 형태인데 자석으로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탈부착이 무척 간편합니다.
바닥면에는 기기 선택을 눈으로 확인이 가능한 LED와 버튼 그리고 센서, 버튼을 볼수 있습니다.

​4.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연결성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은 기기들과의 연결성이 무척 좋아 보입니다.
먼저 이지스위치라는 기능을 통해서 최대 3대의 디바이스를 연결하여 버튼 하나만으로 빠르게 전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FLOW 기능을 통해서 최대 3대의 PC를 하나의 마우스, 키보드를 연결해서 마치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PC를 넘나들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 PC를 한번에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유용하다고 하며, 각 PC에 로지텍 옵션스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Logi Bolt / Bluetooth LE 연결 입니다.
로지볼트 수신기는 기존의 수신기보다 보안성을 높인 로지텍의 새로운 수신기라고 합니다.
단! 로지볼트 제품들은 유니파잉 수신기와는 호환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5.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그립감

필자에게 상당히 중요한 그립감 파트 입니다.
처음 잡았을 때는 역시나 많이 생소한 감각이었습니다.
그런데 1~2시간 정도만 사용해도 금방 적응이 되는것 같습니다.
아직은 필자도 좀더 적응을 해야겠지만 손목이 바닥에 완전히 닿는 일반 마우스보다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이라는 말이 괜한 말을 아닐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잡는 방식은 어떤 물건을 들어 올리기 위해 감싸쥐는 듯이 마우스를 잡습니다.
제가 좋다는 느낀 점은 필자의 손이 일반 성인 남성에 비해서는 상당히 작아서 일반 마우스는 사용하면 크기가 커서 그립감이 좋지 않았습니다.
특히 버튼까지 제대로 손가락이 다 닿지 않아서 버튼을 누르는 것도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은 버튼까지 착 감기는 듯이 잘 잡아집니다.
이 제품이 미니 제품이라는 명시가 없는 걸 보면 일반 성인 남성에게도 잘 맞을 것이라는 건데 아마도 설계가 남달라서 손크기에 크게 상관없이 그립이 잘 맞는거 같습니다.
필자의 손크기는 일반적인  미니 마우스보다는 크면서 기본형 마우스 크기보다는 작은 마우스에 맞는 크기 입니다.
버튼들의 배치가 처음엔 어색하지만 익숙해지면 일반 마우스의 사이드버튼과 DPI변경 버튼을 사용하는 것과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잡는 방식이 다르다고 생각을 하고 자꾸 신경을 쓰지만 않으면 자연스럽게 사용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로지텍에서 관련 장점들을 알려주는 것을 보게 되면
57도 손목이 편한 각도라고 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손목의 각도가 특이합니다.
오른쪽으로 손날이 바닥에 닿는 형태와 비슷합니다.
로지텍에서 홍보하는 바로는 인체공락 버티컬 마우스이며 한국인 손에 맞는 인체공학 버티컬 마우스 LIFT 라고 합니다.
그리고 손을 올리는 순간 느껴지는 편안함이라는 문구도 있는데 사람의 손 모양을 그대로 본따 부드럽고 편안한 그립감을 느끼게 해준다고 합니다.
필자가 얼마 안써봤지만 사용하면서 익숙해지면 익숙해질수록 편안한 느낌이 드는 듯 합니다.
확실히 손목이 그대로 닿는 형태보다는 피로감이 덜한것 같습니다.

​6. 버튼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버튼의 기능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버튼은 일반적인 2버튼과 DPI 변경 버튼 (로지텍 측에서는 커서 스피드 스위치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사이드 2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요즘 볼수 있는 일반적인 마우스의 버튼 구성과 거의 동일 합니다.
필자가 버튼 소리를 첨부하고 싶었는데 클릭음이 동영상 촬영을 해보니 음량을 최대로 해야지 아주 미묘하게 들리는 관계로 굳이 첨부의 필요성을 느낄수 없어서 촬영만 하고 첨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로지텍 측에서는 무소음 클릭 / 무소음 스마트 스크롤 휠 (고속모드 / 정밀모드 자동 전환) 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클릭 소음 90% 이상 감소라는 괄호도 딸려 있습니다.
근데 제 귀에는 98% 정도로 소음이 들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DPI 변경 버튼이 있는데 로지텍 측에서는 커서 스피드 스위치라고 명시하고 있는 듯 합니다.
처음엔 커서 스피드를 잘못 이해해서 DPI 조절은 어떻게 하지? 라고 착각하고 이것저것 찾았는데 결국 알고 보니 커서스피드를 조절하면 되는 것이 었습니다.
휠 뒤에 있는 작고 동그란 버튼이 변경 버튼 입니다.
최대 4000DPI 로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버튼을 누를 때마다 입력된 2가지 DPI 로 변경이 됩니다.
DPI 값 변경은 아래에 소개할 전용소프트웨어로 가능합니다.

​7. 배터리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은 구입시 AA 배터리가 장착이 되어 있는데 로지텍 측의 설명으로는 AA 한개로 최대 24개월이라는 엄청난 배터리 사용 시간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8. 색상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은 그래파이트 / 페일 그레이 / 로즈 핑크 3가지 색상의 마우스를 본인의 취향에 맞춰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9. 전용소프트웨어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의 수신기를 연결하니 자동으로 로지텍 옵션스 플러스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할수 있게 팝업을 띄워 줍니다.
설치를 하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마우스의 여러 설정이 가능합니다.
실제 마우스의 실사에 버튼별 글을 띄워서 그 부분을 클릭하면 되는 직관적인 조작성을 보여서 프로그램이 어렵지 않습니다.
단순하면서도 필요한 기능을 제대로 설정할수 있게 해서 상당히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참고로 다양한 프로그램별 커스텀 설정이 자동으로 적용되게 할수 있는데 필자는 포토샵, 크롬, 엣지 설정을 적용했는데 그 프로그램 안에서는 마우스의 설정이 지정한대로 되기 때문에 필자 처럼 갑자기 DPI 값이 변하는 것을 보고 당황하지 마시고 혹시 프로그램별 커스텀 설정을 했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마우스의 전반적인 설정 뿐만 아니라 이지스위치와 플로우 기능도 이 프로그램으로 설정을 하니 제품을 설치시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니 설치를 적극 권장합니다.

리뷰를 마무리하면서...
'로지텍버티컬마우스리프트(Lift)' 은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손목의 피로감을 확실히 낮추어 주는 것을 보입니다.
필자가 아직 장시간 사용을 하지 않았지만 조금씩 적응이 되니 일반 마우스보다는 확실히 손이 편안합니다.
적응이 되면 훨씬 편안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편안함 뿐만이 아니라 편의성 또한 잘 갖추고 있어서 이지스위치나 플로우 기능도 활용하실 필요가 있는 소비자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할것으로 보입니다.
손목의 건강과 다양한 프로그램과 여러대의 컴퓨터를 활용해서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으로 보입니다.


이상 블루캡 이었지요~


" 본 사용기는 로지텍으로부터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 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