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이야기~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필드테스트 (다나와 & 잘만 제공)

블루캡 2021. 8. 3. 23:06

Intro
정말 정말 오랜만에 컴퓨터 부품 리뷰를 쓰게 되었습니다.
최근 컴퓨터 부품 관련 리뷰를 쓸일이 없어서 너무 허전했는데 상당히 기분이 좋습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입니다.
제목에서 느껴지듯이 가격이 착한 쿨러인데 성능도 좋은 제품 입니다. 
개인적으로 CPU 구입시 같이 제공되는 번들쿨러를 사용하는 필자이지만 어릴적에 컴퓨터에 입문한지 몇년 안되었을때는 오버클럭이나 저소음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마침 그 때 저소음 쿨러로 유명했던 곳이 잘만이었던거 같습니다.
그 때 이후로 거의 20년이 넘는 세월이 흐르고 최근에 잘만을 다시 접했을 때는 PC케이스와 파워로 자주 접하게 되었습니다.
아! 그러보고니 7년전쯤에 잠깐 수냉쿨러를 테스트 해보긴 했는데 그 후로 딱히 잘만과의 접전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간만에 잘만의 공랭쿨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필자의 기억속에 저소음 쿨러 제조사로 각인되었던 잘만의 이번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는 어떤 모습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st

1. 기본스펙

다나와 발췌

2. 제품 박스

오랜기간 공랭쿨러를 번들로만 접하던 필자에게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의 제품 박스는 정말 거대했습니다.
제품이 얼마나 크길래 박스가 이렇게 크지? 라는 생각을 들게 만드는 크기 였습니다.
박스의 디자인은 흰색과 파란색의 조합으로 되어 있고 전면과 옆면 일부에 제품의 실물이 프린팅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옆면에는 제품의 특징적인 부분을 실물 이미지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뒷면에는 여러 국가의 언어로 특징을 표기하고 있는데 한 국가당 4줄씩 표기되어 있습니다.

​3. 구성품

구성품은 120mm 팬, 히트싱크, 설명서, 고정클립과 플라스틱 고정나사, 거치대, 서멀구리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설명서

오랜만에 번들쿨러가 아닌 공랭쿨러를 설치할려고 하니 설명서를 유심히 읽어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다국어를 지원하는데 한국어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림과 한국어를 잘 읽어보면서 설치를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

​5. 저소음 120mm PWM WHITE LED 팬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에 사용되는 쿨러는 저소음 120mm PWM WHITE LED 팬 입니다.
Rifle 베어링이 적용된 팬이라서 마찰과 소음이 적고 내구성이 높아서 높은 수명과 정숙한 환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정숙한 환경이라고 칭하는 이유는 26dBA라는 저소음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6dBA가 어느 정도의 소음이냐면 잘만에서 제공하는 표를 보면 40dBA가 도서관이라고 기재되어 있으니 도서관보다 훨씬 조용한 환경을 의미합니다.
실제 필자가 테스트시 사이드 패널 오픈 상태에서도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았고 나중에 나올 온도측정결과를 보시면 온도에 따른 RPM의 차이로 더욱 저소음이 됨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PWM 기능 지원으로 CPU 온도에 적합한 RPM으로 팬속도를 자동 조절합니다.
거기에 대해서 15Dot White LED 를 탑재해서 이쁜 튜닝 효과를 경험할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에 보시면 팬의 날 모양이 특이한데 Shark Fin Blade 팬이라는 명칭이 부여된 팬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팬은 공기 유동에 최적화된 팬으로 팬 회전시 일정한 바람으로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하고 풍량은 증가를 시킨다고 합니다.
그림으로 필자가 보니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데 쉽게 말하면 팬날개에 칸칸의 길을 만들어서 공기가 흩트러지지 않고 그 칸에 맞춰서 움직인다는 개념인거 같습니다.

​6. 히트싱크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에서 어찌보면 가장 중요하고 구성품 중에 가장 크기가 큰 부품 입니다.
최적 설계된 알루미늄 방열핀과 4개의 히트파이프를 적용하여  CPU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킨다고 합니다.
최대 180W TDP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DTH 베이스를 적용했다고 하는데 이 DTH 베이스는 CPU의 열을 히트파이프에 직접 전달시키는 베이스인거 같습니다.
사진에 보시면 히트파이프 4개가 CPU와 닿는 베이스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러니 히트파이프에 바로 열이 전달되고 히트파이프와 연결된 알루미늄핀으로 바로 열전달이 이루어져서 열을 식히는 구조임을 알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를 적용하게 되면 열 저항을 최소화 시킴으로써 냉각 성능을 극대화 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으로는 잘 안느껴질수 있는데 정말 큽니다.
그리고 방열핀이 촘촘합니다.
저 큰 면적에 열을 다이렉트로 전달해서 냉각을 하니 고성능의 연산작업을 하지 않으면 팬이 장착되어 있지 않아도 열을 잘 식힐것 같습니다.
언제 시간나면 팬 장착하지 않고 어느 정도의 냉각성능을 보여주는지 테스트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7. 설치 전 조립

제품의 조립 자체는 무척 간단한데 번들 외에 공랭쿨러를 너무 오랜만에 조립해본 필자로써는 상당히 헤매고 말았습니다.
이 부분의 이야기를 다하면 지면이 너무 부족하기에 몇가지 필자가 보기에 조립시 주의사항은 아주 긴 드라이버 준비, 팬을 히트싱크에 고정하는 클립은 한쪽은 가까운 쪽에 걸고 다른쪽은 2번째 거는 곳에 걸어주는게 고정이 잘 되는것 같다는 점 정도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메인보드에 설치시 필자처럼 조금 편하게 하실려고 메인보드를 케이스에서 분리하지 않고 바로 쿨러를 설치하실려고 하시면 제 생각에 저처럼 고생 많이 하실수 있으니 그냥 메인보드를 케이스에서 분리하셔서 쿨러를 설치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특히나 필자처럼 메인보드 몇몇 컴포넌트에 방열판이 부착된 경우라면 더더욱 분리해서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메인보드에는 방열판도 없고 그래픽카드도 그리 방해되지 않는다면 기존 쿨러만 제거하시고 바로 설치하셔도 될것으로 보입니다.
막상 설치 방법 자체는 상당히 간편한 구조 입니다.

​8. 온도
이번 파트에서는 기존에 장착된 인텔 번들쿨러과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의 온도 차이를 측정한 결과를 분석할려고 합니다.
그 전에 측정에 환경에 대한 몇가지 특이사항을 공지합니다.
인텔 쿨러 장착시에 에어컨을 틀어 놓은 상태이고 희망온도는 18도로 맞추어 놓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테스트 시에는 에어컨이 안 틀어져 있는 상태 였습니다.
먼저 인텔 쿨러 결과 입니다.

윈도우 상태에서 다른 작업을 하지 않고 온도 측정결과는 33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눈여겨볼 부분은 RPM 입니다.
1219 RPM 을 눈여겨 보시고 넘어가겠습니다.


유튜브 4k 60fps 영상을 하드웨어 가속을 하지 않고 크롬으로 돌리는 테스트를 해서 CPU 이용률을 100%로 만들고 5분 후에 온도를 보았습니다.


온도는 42도로 올라갔고 1360RPM으로 쿨러가 작동 중입니다.
다음으로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로 쿨러를 교체하고 같은 방식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39도로 측정된 것을 볼수 있는데 쿨러 RPM이 736RPM 밖에 되지 않습니다.


CPU 부하 100% 걸고 5분 후 측정을 해보니 42도로 온도가 올라갔지만 특이하게도 쿨러의 RPM 은 713RPM 으로 더 천천히 돌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컨 환경이 인텔 쿨러에서는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다시 인텔 쿨러로 교체 후 에어컨이 안 틀어진 상태로 온도를 체크해보니 상당히 높은 온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필자의 기억이 좀 가물가물한데 잘만의 쿨러보다 아무 작업을 안 했을시에 온도가 더 높게 나왔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인텔 쿨러로 처음 보여준 온도정도로 낮추는데 쿨러를 최대로 돌려서 30도대로 낮출수 있었습니다.
기억이 맞다면 3000RPM 대 정도로  올라갔던거 같습니다.
선풍기 보다 더 심한 소음이 들리는 상황이 일어났습니다.
어쨌든 이러한 에어컨 환경을 제쳐 두고라도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성능이 확실 좋은 것을 확인할수 있는 부분은 RPM 을 보고 온도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인텔 쿨러는 에어컨 희망 온도 18도로 해놓고 100% 부하걸고 온도가 42도로 올라가면서 쿨러의 RPM이 1360 RPM 까지 올라갑니다.
그런데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은 에어컨도 틀지 않은 더운 상태에서 100% 부하 걸고 온도가 42도에도 쿨러의 RPM은 713 RPM을 보여줍니다.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쿨러의 성능과 거대한 히트싱크의 성능이 결합된 결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9. 튜닝 효과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에는 이름에도 나오는 화이트 LED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필자는 케이스에 달린 2개의 팬도 LED 효과를 보여주고 있고 메인보드에도 약간의 불빛들이 보이는데 여기에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의 화이트 LED 효과까지 더하니 정말 이쁜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리뷰를 마무리하면서...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은 거대한 히트싱크과 저소음팬으로 냉각효과도 좋으면서 소음을 잘 잡은 쿨러입니다.
거기에 화이트 LED를 더해서 튜닝효과도 볼수가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저소음에 냉각효과까지 괜찮으면서 적당한 LED 효과도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

​이상 블루캡 이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