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이야기~

AMD 라이젠5-4세대 5600 (버미어) 체험 후기 (다나와 & 대원CTS 제공)

블루캡 2022. 10. 31. 19:52

Intro
오늘 리뷰할 제품은 'AMD 라이젠5-4세대 5600 (버미어)' 입니다.
최근 모 뉴스사이트에서 보았는데 AMD CPU의 판매량이 엄청나다는 뉴스 기사를 읽었습니다.
타사 제품에 비해서 월등히 많은 양을 판매하고 있다는 뉴스였습니다.
그만큼 AMD 4세대 라인이 성능과 가격적인 면을 동시에 다 잘 잡았기에 가능하다고 봅니다.
'AMD 라이젠5-4세대 5600 (버미어)' 제품은 내장 그래픽이 있는 CPU 라인을 제외하고 필자가 보기에 그중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어떤 제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st
1.기본 스펙

코어 수는 6개 이고 12개의 스레드를 지원합니다.
기본 클럭은 3.5GHz, 부스트 클럭은 4.4GHz 입니다.
PCI Express 는 4.0 까지 지원합니다.
L2캐시는 3MB, L3캐시는 32MB 입니다.
기본 TDP는 65W 입니다.
메모리는 DDR4 3200MHz 2채널을 지원합니다.
간략하게 제품 기본 스펙을 보게 되면 가성비 좋은 게이밍 PC에 어울리는 스펙을 보여 줍니다.
6개의 코어 12개의 스레드와 적당한 기본클럭과 부스트클럭, PCI 익스프레스 4.0 지원, 낮은 65W TDP.
현재 시장의 주력은 DDR4 메모리 지원 등이 필자가 보기에 가성비 좋은 게이밍 PC에 어울린다고 생각이 됩니다.
너무 과하지도 너무 부족하지도 않은 수준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2. 제품 박스

제품 박스는 AMD CPU 를 구매해본적이 있으신 분들은 다 아시는 검은 종이박스에 CPU만 보이게 해놓고 하얀색 스티커로 제품명과 간략한 스펙을 보여주는 디자인을 보실수 있습니다.
필자는 계속 생각했는데 AMD 의 이러한 제품 박스 디자인이 너무 마음에 듭니다.
심플하고 그만큼 박스에 들어가는 금액도 절약을 해서 CPU의 가격도 조금은 다운시켜주는게 아닐까하는 생각에서 입니다.
필자는 제품의 박스를 거의 활용을 하지 않기에 공간만 차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이런 심플하면서 박스 디자인을 선호합니다.
구성품은 레이스쿨러와 CPU 그리고 라이젠 스티커가 들어 있습니다.

​3. CPU 외형

AMD의 CPU 외형은 정사각형 네모반듯한 모양에 메인보드 소켓 접촉부는 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4. 장착 모습

필자의 메인보드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5. 특징적인 장점
'AMD 라이젠5-4세대 5600 (버미어)' 의 특징적인 장점으로는 DDR4-3200MHz 메모리 지원과 메모리 오버클럭 지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최근의 오버클럭은 메모리 오버클럭이 기본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데 효과도 좋은 편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라데온과 같이 사용을 하면 SAM 기능을 활성화해서 게이밍 성능을 최대 15%까지 향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PBO 기능을 지원해서 복잡하게 공부를 하지 않아도 손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위의 메모리오버부터 PBO 기능은 필자가 다루었던 적이 있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 게이밍PC 추천 AMD 라이젠7-4세대 5800X + ASUS DUAL 라데온 RX 6600 체험 후기 (다나와 & 대원CTS 제공) ' 이 포스팅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PCIe 4.0을 지원하고 윈도우 11을 사용하기 위한 fTPM 을 지원합니다.
개인적으로 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인 레이스 스텔스 쿨러의 제공 입니다.
최근에 CPU 들 중에는 고사양인 CPU에 한해서 이긴 하지만 번들 쿨러를 동봉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제품은 가성비 제품으로써 레이스 스텔스 쿨러를 제공을 합니다.

​6. AMD 라이젠5-4세대 5600 (버미어) 벤치마크

필자는 가성비 제품에서 벤치마크의 수치는 크게 의미가 없어 보인다고 생각하는 주의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간단한 벤치마크는 해주는게 기본이기에 CPU-Z와 시네벤치 벤치마크를 실행했습니다.

​7. FHD 해상도 게임 플레이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반적인 필드화면에서는 50~70 프레임을 유지하고 바이크로 빠르게 화면이 움직이는 구간에서는 최저 30프레임대가 일시적으로 나오기는 하지만 평균적으로 40~50 프레임대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전투시에 프레임이 50~60대를 잘 유지해줘서 원활한 게임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참고로 테스트 PC의 사양을 감안하면 상당히 준수한 모습을 보여준 것입니다.
테스트 PC는 ASUS B450 메인보드에 삼성 DDR4 - 8GB (2666MHz) 그리고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1650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 AMD 라이젠5-4세대 5600 (버미어) ' 로 CPU를 장착한 상태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게임의 설정은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로 최적화를 하고 플레이를 했습니다.


리뷰를 마무리하면서...
'AMD 라이젠5-4세대 5600 (버미어)' 는 현시점에 저렴한 가격에 적당한 게임 CPU로써의 역할을 잘 해낸다고 생각이 됩니다.
5600 보다 그전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신 분들에게는 가격에 비해서 성능 향상의 메리트가 확실히 있다고 보여 집니다.
AMD 라이젠5-4세대 5600 (버미어)를 CPU 추천하는 이유가 바로 가성비 입니다.
굳이 시스템 전체를 바꾸지 않고 CPU만 저렴하게 바꾸어도 게임 성능 향상에 기대가 되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밑에 링크를 확인하시길 권장합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6741211

 

이상 블루캡 이었지요~

 

“해당 컨텐츠는 대원 CTS에서 제품을 받아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