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이야기~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필드테스트 (쿨엔조이 & 리줌 제공)

블루캡 2015. 12. 6. 22:13

안녕하세요. 초보 필드 테스터 블루캡 입니다.

이제 정말 겨울 다운 겨울이 온 느낌 입니다.

밤에 추워서 수면 양말과 수면 바지를 꺼내 입게 되고, 보일러를 틀고, 리뷰를 작성할 때 방석 장판에 불을 켜고 작성을 합니다.

집밖에 나갈때는 패딩 점퍼를 입지 않으면 추워서 덜덜 떨게 됩니다.

이런 때 멋을 너무 챙기다가 감기가 호되게 걸려서 고생을 할수도 있으니 항상 몸을 따뜻하게 유지 하시길 바랍니다.

이쁜 것도 좋지만 건강을 못 챙기면 다 소용이 없습니다.

이번 겨울 특히나 많이 추우니 항상 내복 챙기시고 따뜻한 물 잊지 마시면서 지내시길 바랍니다.


Intro

게이밍 키보드가 정말 많이 출시를 하고 금방 사라져 가는 때 입니다.

저가격대 제품부터 고가격대 제품까지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선 뵈고 있습니다.

특히나 저가격대의 제품들의 시장은 아주 치열한 양상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에 2015년도에 시장에 입성을한 리줌이라는 회사가 괜찮은 제품들을 들고 시장을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어떤 제품 이길래 필자가 '괜찮은 제품' 이라고 칭하는지 오늘 리뷰를 통해 한번 보시고 소비자분들도 ' 괜찮은데 ' 라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Test

1. 리줌 (RIZUM) ?

필자가 처음 리줌 이라는 회사명을 듣고 해외의 게이밍 기어 회사 중에 하나 인데 필자가 모르는 회사가 국내에 런칭을 한줄 알았습니다.

그냥 리줌 이라는 어감이 왠지 잘나가는 외국계 회사 이름 같았기 때문입니다.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 정말 사명을 잘 지었다고 생각합니다.

리줌은 2015년 설립된 법인회사 입니다.

20년 경력의 경영진과 현지 협력업체 R&D Center의 기술진의 공동으로 개발한 OEM, ODM 제품을 수입 및 유통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G-FACTOR 라는 브랜드의 게이밍 기어 라인을 수입 및 유통을 하고 있습니다.

게이밍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 스피커, 마우스패드를 수입 및 유통합니다.

2015년도에 설립된 회사인지라 아직 회사에 대한 이렇다할 내용은 없지만 1년 밖에 거의 안 되가는 현 상황인데도

합리적인 가격대로 내놓는 제품들마다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제품의 품질은 1년이 안된 회사라고 생각하기 어렵게 상당히 좋은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번 필테 제품인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같은 경우도 가격대가 비슷한 타사 제품보다도 좋은 품질을 보여 주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 리줌 이라는 이름을 더더욱 많이 들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2. 기본 스펙

접점방식 : 멤브레인
인터페이스 : USB 전용 
키수명 : 1000만회
케이블길이 : 일체형 180cm
키보드규격 : 104key
크기 : 458 x 164 x 42mm
동시입력 : USB 24key 동시입력
무게 : 1.046kg
키캡레이아웃 : 스텝스컬쳐2방식
기타사양 : 
- 스테빌라이저 
- 이중사출 키캡 
- 9가지 LED 모드


기본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멤브레인 방식이며 일반적으로 요즘 많이 보이는 104키 게이밍 키보드와 크게 틀린 점은 기본 스펙상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3. 박스 디자인








박스 디자인은 전체적인 블랙 배경색에 제품 본체의 사진과 뒷면에 제품을 특징들을 나열했는데 많은 내용을 넣었지만 보기 좋은 구도와 메탈 느낌 물씬나는 본체에 배경색이 검정으로 섞어 놓으니 메탈 느낌이 더 확살아서 굉장히 고급스럽게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박스 하나에도 고급스러움이 묻어 나게 잘 디자인되었습니다.

특히나 로고가 무척이나 잘 만들어져 있어서 로고만 보아도 강력한 성능의 하드웨어 업체의 느낌이 물씬 납니다.


4. 구성품



구성품은 정말 심플합니다.

키를 뽑을수 있는 플라스틱이 있습니다.

보통 키캡 리무버라고 부르는 구성품 입니다.

그리고 사용자 설명서 1장이 전부 입니다.

설명서는 사진에 보시다시피 작은 크기에 설명도 많지 않아서 아주 작습니다.

단출한 구성품이지만 제품의 가격대에 잘 어울리는 구성품 입니다.


5. 디자인




전체적인 디자인을 보면 일반적인 키보드의 디자인과는 틀립니다.

알루미늄 상판에 키 들을 얹어 놓은듯한 모습입니다.

미래 SF 영화에서 나올 듯한 디자인의 키보드 디자인입니다.

특히나 상판의 디자인이 사이버틱해서 상당히 멋스럽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숫자패드 위의 상태LED의 디자인이 상당히 독특합니다.

메탈 바디에 사이버틱 느낌에 딱 맞는 디자인인데 왠지 스위치 같아서 자꾸 불이 나오는 부분을 누르고 밑으로 내리면 불이 꺼질 것 같은 느낌 입니다.


6. 상판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의 디자인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상판 입니다.

알루미늄 플레이트로 만들어져 있고 이 알루미늄은 통 알루미늄을 레이저 가공했습니다.

덕분에 디자인적으로 상당히 강렬한 사이버 느낌을 주면서 튼튼한 느낌을 줍니다.

디자인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 상판 적용으로 내구성 또한 좋습니다.

상판에 그대로 노출 되어 보이는 나사들과 리줌의 로고는 메탈의 느낌을 강렬하게 전달해 주면서 기계적인 느낌을 주어서 멋스럽습니다.

알루미늄을 상판에 적용한 다른 제조사의 제품들도 많지만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제품과 같이 알루미늄 상판에 빈티지한 멋을 곁들인 경우는 처음보았습니다.

아주 사소한 부분들을 잘 파악해서 디자인을 멋스럽게 잘 완성했습니다.


7. 키캡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의 키캡은 이중사출 키캡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중사출 키캡은 사출 성형 자체를 두번 하여 결합한 방식인데 물리적으로 2중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글자가 지워지지 않는 강한 내구성을 보여 줍니다.

(다만 한글폰트는 레이저 인쇄 방식이라고 합니다.)

필자가 본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키캡은 질감도 좋고 글자의 폰트도 아주 보기 좋았습니다.

시원 시원한 느낌의 키캡 입니다.


8.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LED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LED 는 9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9가지 모드에 5단계 밝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7가지 색상을 가지고 있기에 정말 다양한 LED 표현이 가능합니다.

소비자분들이 원하는 모드와 밝기에 색상으로 키보드를 꾸미기 좋습니다.

LED 의 상태도 좋고 비키 타입의 이점으로 LED 가 더 강렬하게 뿜어져 나옵니다.


9. 동시 입력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24키 동시 입력을 지원합니다.

게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TAB,Q,W,E,A,S,D,Z,X,C,SHIFT,CTRL,ALT,SPACE,8,U,H,B,N,방향키가 동시 입력이 가능합니다.


10. 손목의 편안함 ' 스텝스 컬쳐 2 '


스텝스 컬쳐 2 기능은 타이핑도 정확하게 도와주고 손목의 편안함도 같이 줍니다.

사진에서 보시면 키의 배열이 밑으로 내려가면서 키의 뒷쪽이 살짝 높아 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스텝스 컬쳐 2는 손가락이 키를 누르는 순간의 각도를 연구해서 평행한 힘을 만들내는 기능 입니다.

덕분에 손가락에 힘이 덜 들어가서 손목에도 힘이 많이 안 들어가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인체공학적인 구조 덕분에 타이핑도 잘되고 편안함도 선사해 줍니다.


11. 바닥과 방수 기능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바닥면에는 높낮이 조절대와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높낮이 조절대는 적당한 높이 조절이 가능하고 패드는 중간 정도의 마찰력을 발휘해서 사용감이 좋습니다.

그리고 생활 방수 기능을 위해서 바닥면에 보면 드레인 홀이 있습니다.

직사각형의 홀들이 사진에서 보이실 텐데 이 홀들은 키보드에 액체류가 흘렀을 때 접점으로 흘러들어가지고 않고 이 홀로 배출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12. 다양한 펑션키






'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 는 위와 같이 다양한 펑션키를 지원합니다.

F1~F12 까지 멀티미디어 기능이 할당 되어 있고 Fn + 윈도우키는 윈도우키락을 해줍니다.


13. 케이블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케이블의 길이는 180cm 로 넉넉합니다.

금도금이 되어있어 노이즈에 강하고, 직조 케이블이라서 내구성이 좋습니다.


14. 타건감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제품에서 가장 놀랜 부분이 바로 타건감 입니다.

비슷한 사양의 저가격대의 타사 제품들 보다 타건감이 훨등이 좋았습니다.

필자는 리뷰를 많이 적다보니 워드를 작성하는 일이 아주 많습니다.

그래서 게임 및 고사양 테스트 PC에는 게이밍 키보드가 달려 있고 일반적인 사양에 간단한 제품 테스트를 하고 문서를 많이 작성하는 PC 에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WIRED 600 이 달려 있습니다.

최근에 플런저 방식의 게이밍 키보드 2개를 테스트 했습니다.

하지만 문서를 작성하는 타건감에서는 둘다 너무 부족해서 계속 마소의 600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리줌 G-FACTOR Z30 키보드' 의 타건감은 상당히 탁월해서 필자가 처음으로 마소의 제품에서 '리줌 G-FACTOR Z30 키보드'로 교체를 하고 리뷰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타건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15. 게임에서의 성능


게임에서의 성능은 이번에 나온 스타크래프트 공허의 유산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단축키 사용이 많고 키를 빠르게 사용해야 하고 동시입력도 잦아서 선택을 했습니다.

게임을 해보니 키 반응도 좋고 동시입력도 아주 원활 했습니다.

타건감이 좋다보니 게임에서의 키를 누를 때도 시원 시원한 느낌 덕분에 게임을 하는 재미가 더 좋아졌습니다.


리뷰를 마무리 하면서...

저가격대의 게이밍 키보드 시장은 현재 정말 치열합니다.

그런 시장에 신생 업체가 진입을 해서 좋은 성과를 내기가 힘듭니다.

그런데 리줌은 이번 년도에 설립되어서 1년이 아직 안되었는데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을 듣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번 필테를 통해서 왜 그런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저가격대의 제품이라고 믿기지 않는 디자인의 완성도와 너무 과해서 기능이 불안정한 다른 저가격대의 제품들과 달리 딱 기본기에 충실한 기능들을 완성도 있게 만들어서 저가의 키보드라는 생각을 할수 없는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처음 제품을 접할 때는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테스트를 마치고 완전 빠져들게 만든 제품이었습니다.

저가격대의 타건감 좋고 메탈의 빈티지한 디자인을 살리면서 기본기능에 충실한 게이밍 키보드를 찾으시는 소비자분들에게 강한게 추천합니다.


' 이 사용기는 쿨엔조이와 RIZUM사의 제공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이상 블루캡 이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