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이야기~

새로텍 hardbox FHD-360U3-6G 체험단 후기 (에누리닷컴 & 새로텍 제공)

블루캡 2014. 5. 17. 08:47

안녕하세요. 초보 필드 테스터 블루캡 입니다.

요즘 날씨가 너무 더워서 에어컨 밑에서 살고 있습니다.

저번에 감기 때문에 계속 고생을 했는데 아직 다 낫지는 않았지만 이제는 살만하게 회복했습니다.

아무래도 회복이 더뎌 지는 이유는 더위를 참지 못하고 에어컨을 계속 틀어서 그렇지 않을까 합니다.

앞으로 더 더워 질텐데 몸 관리를 잘해야지 에어컨도 틀어 놓고 더위를 식힐수 있을 것 같습니다.


Intro

아무리 하드디스크가 대용량화 된다고 해도 많은 양의 자료를 저장하고 종종 봐야 하는 직업상. 어쩔수 없이 하드디스크들의 수는 매달 늘어가고 중간 중간 자료를 보기 위해서 매일 같이 컴퓨터를 뜯어야 해서 결국은 케이스를 벗겨 놓고 사용하는 불편함을 가지고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럴때 너무 너무 필요한게 외장하드케이스 입니다. 

오늘 테스트할 제품은 이런 외장 하드 케이스계에서 항상 선두를 달리는 새로텍에서 나온 새로텍 hardbox FHD-360U3-6G 입니다.

심플한 디자인에 소음도 적고 발열도 거의 없는데다가 USB 3.0 을 지원해서 빠르게 자료들을 전송할수 있어서 정말 최고의 제품입니다.

그럼 한번 어떤 점들이 저를 빠져 들게 만들었는지 하나씩 알아 보겠습니다.


Test

1. 박스 디자인

새로텍 hardbox FHD-360U3-6G 제품의 박스 디자인 입니다.

사진으로 먼저 보시죠.






박스전면은 제품의 실사진과 간단한 특징만이 적혀있습니다.

뒷면에는 좀더 자세한 스펙과 기능들이 적혀 있습니다.

구성품은 안전하게 스펀지로 보호 되어있고 선들은 따로 박스에 들어 있습니다.


2. 구성품



구성품은 상당히 심플합니다.

제품 본체, USB 케이블, 전원 어댑터, 나사와 미끄럼 방지 foot 2개 그리고 설명서가 전부 입니다.


3. 새로텍 hardbox FHD-360U3-6G 디자인









새로텍 hardbox FHD-360U3-6G 의 디자인은 심플 그자체 입니다.

군더더기 없는 윗면에는 LED 램프 하나만이 보이고 반대쪽 밑에는 새로텍의 로고만이 찍혀 있는 아주 심플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거기에 하이그로시 코팅으로 매끈해 보이는 표면은 제품을 상당히 고급스럽게 보이게 합니다.

그리고 측면또한 매끈한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모서리들은 전부 둥글 둥글하게 만들어서 귀여운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후면에는 통풍구과 전원 on/OFF 버튼, USB 포트, 전원입력단자, 작은팬이 달려있습니다.

전원버튼의 버튼감이 똑딱거리면서 버튼감이 좋습니다.

USB 단자의 모양이 조금 독특합니다.

밑면에는 에어홀이 밑면 전체에 뚷려 있어서 내부 온도를 낮추는데 상당히 효과적으로 보입니다.


4. USB 케이블과 전원 어댑터







USB 케이블과 전원 어댑터는 화이트 색상에 통일성을 주기 위해서 모두 화이트 색상을 입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원 어댑터 또한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했습니다.

USB 케이블과 전원 어댑터의 선길이 또한 넉넉합니다.


5. 제품 내부 






제품 내부는 단자들이 있는 쪽에 보드가 장착되어 있고 보드 부품들 또한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 열을 빠르게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서 하드디스크과 맞닿는 부분은 열전달이 좋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어서 빠른 열전달로 인한 열배출로 온도를 짧은 시간안에 낮출수 있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를 장착시, 편의성이 좋도록 사타 전원부과 데이터 입력부를 일체형으로 만들어 놓아서 쉽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6. 하드디스크 장착





3.5인치 WD GREEN 1.5TB 를 장착했습니다.

3.5인치 제품이 딱 들어맞게 되어 있어서 고정도 잘되고 흔들림이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 했던 사타 전원부와 데이터부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서 설치도 간편 합니다.


7. SATA II 와 SATA III 의 차이와 USB2.0 과 USB3.0 의 차이


SATA II 는 2세대 SATA로써 속도는 3.0 Gb/s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지원하는 대역폭 처리량은 최대 300MB/s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SATA III는 3세대 SATA로써 속도는 6.0Gb/s에 도달할 수 있고 대역폭 처리량은 최대 600MB/s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SATA II 와 SATA III의 속도는 약 2배의 속도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무리 SATA III를 사용하더라도 외장하드케이스 같은 경우 외부에서 내부로 전송하는 속도가 받쳐 주지 못하면 제대로된 속도가 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USB2.0 과 USB3.0 의 차이에서 알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USB 2.0 최대 480Mbps = 60MB/s으로 속도를 내고 USB 3.0 최대 5GBbps = 640MB/s 까지 속도를 냅니다.

USB 2.0 은 SATA II의 대역폭을 아에 감당을 못 하기 때문에 아무리 하드디스크가 SATA II로 가든 SATA III로 가든 USB 2.0 으로는 제 속도의 반에 반도 볼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USB 3.0 은 보시다시피 SATA III의 대역폭을 감당하고도 약간의 여유도 있습니다.

충분히 제 속도를 다 내고도 남는 것입니다.

지금 리뷰 중인 새로텍 hardbox FHD-360U3-6G 제품이 USB 3.0를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8. UASP 기능

USB3.0의 속도 향상 기능인 UASP(USB Attached SCSI Protocol) 기능은 USB3.0을 조금 더 빠르게 해줍니다. 

하지만 지원도 윈도우 8/8.1 에서만 지원을 하고 속도 향상이 미미해서 굳이 이 기능을 쓰기 위해서 윈도우 8/8.1로 갈아탈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맥OS 사용자들은 탑재된 백업기능 ‘타임머신’을 원활히 지원함으로써 맥 사용자들에게도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니 맥 OS 사용자분들에게는 좋은 기능입니다.


9. 본격적인 속도 측정

속도측정은 많은 분들이 벤치마크나 윈도우 탐색기를 통한 파일전송으로 체크를 하셔서 저는 이번엔 Moo0 시스템 모니터 1.65로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실시간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 바로 바로 확인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장착된 하드디스크는 WD GREEN 1.5TB 입니다. 

USB2.0 연결시 1.5GB 영상 파일을 전송하니 ' 하드 읽고쓰기 ' 항목에 32MB 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USB3.0 을 연결하고 같은 파일로 전송을 하니 127MB 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거의 4배나 속도 차이가 났습니다.

위에서 이론적으로 속도 차이가 난다고 했는데 실제 테스트에서도 4배에 가까운 속도 차이를 볼수 있었습니다.


10. 연결에 따라 달라지는 LED 색상

새로텍 hardbox FHD-360U3-6G 제품은 너무 심플한 디자인을 채택하다보니 현재 제품의 상태를 알아볼만한 부분이 없습니다.

다만 LED 로 현재 연결된 상태를 어느 정도 알수가 있습니다.

USB 2.0 에 연결 했을시에는 LED 에 녹색불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USB 3.0 에 연결 했을시에는 LED 에 파란색불이 들어옵니다.

하드디스크를 읽을 때는 점등하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30분 정도 사용을 안 하니 절전모드에 들어가도 점등을 합니다.


리뷰를 마무리하면서....

많은 하드디스크를 관리할려면 자연스럽게 필요한 제품이 외장 하드케이스 입니다.

하지만 외장 하드케이스만 있어서 될것이 아니고 제대로 된 속도로 자료를 주고 받을수 있어야지 시간 낭비를 안하고 시간 낭비를 안 하므로써

스트레스를 덜 받고 좀더 많은 일을 할수가 있어서 생활에 이득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의 대역폭이 아무리 넓어도 그 대역폭을 실제 컴퓨터로 받아서 전송해줄만 인터페이스가 필요한데 아직까지 많은 외장 하드 케이스 제품들이

달랑 30MB/s 밖에 전송이 안 되는 USB 2.0 만을 지원합니다. 거기에 더해서 SATA III 도 지원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용량 파일을 빨리 전송하고 싶은데 느려터짐 인터페이스로 인해 시간도 낭비하고 스트레스까지 받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새로텍 hardbox FHD-360U3-6G 제품은 이런 점들을 모두 해소한 제품입니다.

SATA III 지원과 거기에 꼭! 필요한 USB3.0 지원. 그리고 플러스로 UASP 지원까지.

또한 장시간 사용으로 발열이 많이 날 것을 신경써서 알루미늄판과 밑면 에어홀로 발열 걱정도 없앴습니다.

디자인까지 고급스러워서 모든 면에서 뛰어난 제품을 이번에 새로텍에서 만들었습니다.

당분간 외장 하드 케이스의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면 이 제품을 꼭! 구매목록 최상단에 올리시기를 추천합니다.


' 이 체험기는 에누리닷컴과 새로텍에서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이상 블루캡 이었지요~